성경 단어 나눔

놋뱀 (Brass Serpent)

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을 향해 나가는 여정 중에서 감사할 줄 모르고 불평과 원망만을 일삼는다. 이런 원망과 불평은 광야생활 초기 즉 그들이 출애굽 한 직후부터 시작하여 거의 가나안 땅에 들어갈 때까지 계속되었다(출 14:10-12 ; 15:24). 광야생활이 거의 끝나갈 즈음, 가나안 땅에서 홍해의 아카바만으로 향하여 나가던 중 에돔 왕의 거절로 부득이 행군방향을 가나안과는 반대의 홍해 길로 바꾸자, 38년의 광야생활에 시달린 이스라엘 백성들은 참지 못하고 마침내 모세와 여호와를 원망하기에 이른다(민 21:5).

아라바 지역과 시내반도에 서식하고 있는 불뱀은 붉은 반점이 있고 한 번 물리면 치명적일 정도로 독성이 강하였다. 하나님께서는 여태껏 광야에 산재해 있는 불뱀들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호하셨으나(신 8:15), 그들이 하늘의 양식인 만나까지도 신물이 나서 못 먹겠다고 불평하기에 이르자, 그 보호의 손길을 멈추신다(민 21:5-6). 잘못을 뉘우친 백성들의 간구를 들으시고,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에게 놋뱀을 만들어 장대에 매달아 두도록 명하셨다. 그리고 불뱀에게 물린 자가 이 놋뱀을 쳐다보면 그를 낫게 해주셨다.

백성들은 구리로 만든 뱀에게는 치료의 능력이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. 치료의 능력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이었다. '치료하시는 여호와'(출 15:26)는 그 능력으로 백성들을 일시에 치료하실 수도 있었으나, 백성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죄의 결과를 상징하는 뱀을 바라보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허물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의 귀중함을 인식시키셨다. 이 단순한 방법으로 백성들은 이 고통이 자신의 죄로 인하여 이르렀음을 깨닫게 되었다. 이들은 또한 하나님을 순종하는 동안에는 그의 보호하심 아래 있으므로 두려워할 필요가 없음을 깨달았다.

이 사건은 죽음의 권세를 물리치기 위해 십자가에 달리시고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상징한다(요 3:14 ; 갈 3:13 ; 골 2:15). 죄인들은 자신들의 죄가 가져온 결과(불뱀의 공격)에 대해 속수무책으로 바라만 볼 수밖에 없다. 하나님께서만 이들을 치유하시고 구원하실 수 있다. 높이 쳐들린 뱀을 쳐다보는 것처럼 우리는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유일한 구원의 길,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믿음을 나타냄으로써 구원을 얻는다. 죄의 치명적인 결과는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구원의 길로만 제거될 수 있다. 장대에 달린 놋뱀을 바라보는 것은 이러한 믿음을 의미한다.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자신들의 회복을 위해 준비된 이 유일한 방법에 의지하여 구원을 얻었다.

이후,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들어간지 얼마 후부터 놋뱀을 숭배하고 그 앞에 분향을 하기 시작했다. 이것이 히스기야 왕 때까지 계속되었는데, 히스기야 왕이 그의 종교개혁을 통해 비로소 놋뱀의 형상을 부수고 놋뱀숭배의 종지부를 찍었다(왕하 18:4).

Go Back | Home | Top