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경 단어 나눔

표적(Sign)

구약에서 표적이란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의 관계에 대해 기억나게 하는 가시적 표시였다. 특히 '언약의 표적'은 노아를 통해 인류와 맺었던 하나님의 언약(창 9:12-12, 17),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과 맺었던 하나님의 언약(창 17:11)을 말할 때 사용되었다. 언약의 표적은 인간들 사이의 협약에 대한 보증과 같다(수 2:12). 이와 마찬가지로 유월절의 피(출 12:3)는 인간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을 기억나게 하는 표시였다(사 55:13).

표적은 또한 어떤 사건의 진행이 자신의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사역임을 입증하기 위하여 주어지기도 하였는데, 특히 애굽의 노예생활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것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강조되었다(출 3:12 ; 4:1-9, 28-30 ; 민 14:11 ; 신 4:34 ; 수 24:17 ; 느 9:10 ; 시78:43 ; 렘 32:20-21). 이러한 표적은 기드온(삿 6:17-22), 사울(삼상 10:1-9), 요나단(삼상 14:9-13)에게도 주어졌는데, 하나님께서는 이들을 각각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사용하셨다. 이에 비해 재난이 임하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이 그의 백성에게 행해졌다는 표적이었다(신 28:45-46 ; 삼상 2:34 ; 왕상 13:3, 5 ; 렘 44:29-30 ; 겔 14:6-8).

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의 기념물로서 표적을 세웠다(수 4:4-7). 다니엘에서 이방인 지도자들은 유대인의 기적적인 구출을 하나님께서 행하신 표적으로 보았다(단 4:2-3 ; 6:27). 안식일의 준수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모든 창조물과의 관계에 대한 표적이었다(출 31:12-17 ; 겔 20:12, 20). 자연의 활동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을 위해 성취하셨던 구원행위처럼 하나님의 주권의 표적으로 간주되었다(시 65:8).

신약에서 표적은 예수께서 행하신 이적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이다.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은 그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(눅 23:8 ; 요 2:18 ; 6:30 ; 행 2:22 ; 4:16, 21-22 ; 8:6 ; 고전 1:22 ; 14:22). 그러나 예수께서는 사람들이 표적을 요구했을 때, 표적을 보이실 것을 거절했다(마 12:38-40 ; 16:1, 4 ; 막 8:11-12). 이와 같이 하신 것은 사람들이 표적을 신뢰하는데 따르는 위험성을 알고 계셨기 때문이다. 예수께서는 악의 세력도 '거짓된 표적'으로 이적을 행할 것이라고 경고하셨다(마 24:24 ; 참조 살후 2:9-10 ; 계 13:13-14, 19:20). 누가복음은 특별히 예수님 자신을 '표적'으로 언급하고 있다(눅 2:34 ; 11:30).

믿음의 근원으로서 '표적'은 요한복음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(참조 요 20:30). 예수님의 표적에 대한 사람들의 긍정적이고 올바른 반응이 언급되어 있다(6:2, 14 ; 7:31 ; 10:41-42 ; 12:18-19). 그러나 요한복음에서도 예수께서는 표적으로 인해 생긴 믿음을 회의적으로 평가하신다(요 2:23-25)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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